
- 장기요양행정
- 창업
- 오피니언
- 국회동향
- 판례동향
- 장기요양핫이슈
- 고령친화상품
- 현장의 소리
- 사회복지
- 반려동물
- 국제
서울의 한 치매 노인 전문 요양원에서 발생한 환자 추락사고와 관련해, 법원이 시설장과 간호사, 요양보호사의 업무상 과실을 인정하고 유죄를 선고했다. 반면, 함께 기소된 간호조무사는 업무 범위에 따른 …
보건복지부는 8월 12일 16시에 2025년 제4차 장기요양위원회(위원장 : 이스란 제1차관)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2026년도 장기요양 수가 및 재정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회에서 논의된 주요…
철원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서면건강생활지원센터(서면 무금로 48번길 15)에서 운영한 서면분소 치매예방교실 프로그램이 성료했다고 12일 밝혔다.치매안심센터 분소는 6월 19일부터 8월 7일까지 매주 목…
경남 밀양시는 오는 9월 4일부터 매주 목요일, 치매 환자 가족의 심신 회복과 돌봄 부담 경감을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2025년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의 고향사랑기…
군산시치매안심센터는 ‘제18회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 극복’ 사행시 짓기 행사와 치매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토크콘서트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치매 극복의 날’은 매년 9월 21일로 1…
예천군은 치매 사각지대 해소와 건강한 노후 지원을 위해 ‘2025년 오지마을 치매극복 손잡고 프로젝트’를 감천면 벌방리에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운영하고 있다.이번 사업은 접근성이 낮아 보건·복…
서울행정법원 행정7부(재판장 양상윤, 판사 정한영, 판사 조약돌)는 지난 5월 30일 경기 양평군에서 노인요양시설 ‘C’를 운영하던 A씨와 B씨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상대로 제기한 장기요양급여비용 환수처…
5세부터 79세까지의 고령층 경제활동인구가 사상 처음 1000만명을 넘어섰다. 고령층 약 70%가 앞으로도 계속 일하기를 원했으며, 주된 이유는 생활비 마련이었다. 10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5월 경제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노인일수록 인지 검사 점수가 높고 치매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9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대학교 오스틴과 베일러대학…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특임교수 김원천노인학대는 초고령 사회로 접어든 우리 사회에서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학대가 발생하는 장소에 따라 통상적으로 ‘가정학대’와 ‘시설 학…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