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기요양행정
- 창업
- 오피니언
- 국회동향
- 판례동향
- 장기요양핫이슈
- 고령친화상품
- 현장의 소리
- 사회복지
- 반려동물
- 국제
- 인공지능
- 기차이야기
기저귀 교체를 거부하며 저항하는 80대 입소자에게 물리력을 행사해 중상을 입힌 요양보호사가 항소심에서도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법원은 피해 노인이 앓고 있던 심한 골다공증이 상해를 키운 …
요양원에 입소 중인 어르신에게 대퇴부 골절이 발생했더라도 구체적인 낙상 사고의 정황이 입증되지 않고 환자가 심한 골다공증을 앓고 있었다면 요양원에 손해배상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법원 판결이 요양…
장기요양기관 내에서 어르신 낙상사고가 발생해 기존 질병(기왕증)이 악화되었을 경우, 시설의 책임 범위와 손해배상액 산정 기준은 어떻게 될까. 이에 대해 법원은 요양보호사의 주의의무 소홀 책임을 인정…
요양원 입소 어르신이 승강기를 타려다 넘어져 사망에 이른 사고에 대해, 법원이 승강기 등 시설물의 설치·보존상 하자가 입증되지 않는다며 보험사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는 사고가 시설 …
장기요양 현장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안전사고인 '낙상'. 요양보호사의 부축을 받던 중 수급자가 미끄러져 골절상을 입었다면 그 배상 책임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최근 법원은 요양보호사의 주의의…
전북 정읍의 한 노인복지센터에서 요양보호사의 부주의로 90대 노인이 휠체어에서 추락해 갈비뼈 골절상을 입은 사고에 대해, 법원이 요양보호사의 과실 책임을 인정하고 일부 손해배상 판결을 내렸다. 반면…
인천의 한 요양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학대하고 이를 은폐하기 위해 CCTV를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직원들이 재판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다.인천지방법원 형사5단독 홍준서 판사는 11일, 의료법 및 마…
서울남부지방법원 형사합의부는 2025년 11월 7일, 존속살해 혐의로 기소된 50대 남성 A씨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다.A씨는 치매를 앓고 있던 부친과 함께 생활하며 간병해오던 중, 지난 7월 서울 강서구 자택…
흡인성 폐렴의 위험성을 알리는 이미지(챗지피티)인천지방법원이 장기요양기관의 노인 방임을 이유로 한 K시의 45일 업무정지 처분에 대해 “적법하다”며 기각 판결을 내렸다. 이로써 해당 요양원이 제…
서울행정법원이 장기요양기관의 급여비용 환수처분에 대해 취소를 요구한 소송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의 손을 들어줬다. 법원은 장기요양기관의 사회복지사 추가배치 가산기준 위반 사실…
![]() | |